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 4강 첫 편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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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16

첫 편집하기

 

편집 프로세스에서는 샷을 선택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프로젝트에 포함할 클립을 선택하는 것 말고도 사용할 클립의 분량도 선택해야 합니다. 1강에서는 컷 페이지에서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을 사용하여 범위를 식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이와 유사한 편집 페이지의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nterview 스마트 빈(Smart Bins)을 선택하고 썸네일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클립을 썸네일로 표시합니다.

2. 스마트 빈(Smart Bins)에서 01_shoot the real world 클립을 두 번 클릭하여 소스 뷰어로 불러옵니다. 이 클립에는 대화가 포함되어 있어 오디오 파형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타임라인에 포함할 클립의 해당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소스 뷰어 위에 있는 옵션 메뉴에서 Show Zoomed Audio Waveform(확대된 오디오 파형 표시)를 선택합니다.

비디오 클립의 오디오 파형은 뷰어 아래에 표시됩니다. 파형에는 오디오의 시작 및 끝, 조용한 부분 또는 시끄러운 부분이 표시됩니다.

 

4. 클립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하여 스페이스바를 다시 눌러 클립을 재생한 후 인터뷰 대상자가 “In this film”이라고 말할 때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정지합니다. (오디오 파형이 이 지점에서 시작됩니다.)

 

5. 왼쪽 화살표 키를 눌러 "In"이라고 말하기 10 프레임 전으로 재생 헤드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오디오 파형을 사용하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6. 'I' 키를 눌러 시작 지점을 표시합니다.

 

7. 시작 지점을 표시한 후 남자가 "making all the things possible"라고 말할 때까지 약 10초 이상 클립을 재생합니다. 그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재생을 정지합니다.

 

8. 다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possible"이라고 말한 직후부터 재생 헤드를 이동하고 'O' 키를 눌러 종료 지점을 표시합니다.

 

: Option-I(macOS) 또는 Alt-I(Windows)를 누르면 시작 지점이 지워집니다. Option-O(macOS) 또는 Alt-O(Windows)를 누르면 종료 지점이 지워집니다. 그리고 Option-X(macOS) 또는 Alt-X(Windows)를 누르면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이 모두 지워집니다.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은 시작 지점에서 종료 지점까지 재생하여 선택한 범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9. Playback > Play Around/To > Play In to Out을 선택하거나 Option-/(슬래시)(macOS) 또는 Alt-/(슬래시)(Windows)를 누릅니다.

클립을 시작 지점부터 종료 지점까지 재생하는 것이 선택한 범위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범위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 뒤로 돌아가서 표시를 다시 설정하십시오.

 

첫 번째 클립을 타임라인에 추가할 준비가 되었을 때 사용 가능한 모든 편집 기능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편집 오버레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0. 소스 뷰어의 중앙에서 타임라인 뷰어로 끌어서 이동하되 아직 마우스 버튼에서 손을 떼지 마십시오.

 

편집 오버레이가 타임라인에 표시됩니다. 표시되는 7가지 편집 기능은 컷 페이지와 약간 다릅니다.

 

Overwrite(덮어쓰기)는 새 클립을 사용하여 타임라인에서 클립(또는 클립의 일부)을 덮어씁니다.

 

Insert(삽입)은 재생 헤드 위치의 타임라인에 클립을 추가합니다. 새 클립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모든 항목이 분할되고 아래로 이동됩니다.

 

Replace(바꾸기)는 시작 또는 종료 지점을 사용하지 않고 타임라인의 클립을 새 클립으로 대체합니다.

 

Fit to Fill(채우기에 맞추기)은 클립의 속도를 지정된 길이에 맞게 변경합니다.

 

Place on Top(상단 배치)은 혼합 또는 합성을 위해 한 클립을 다른 클립 위에 배치합니다. (컷 페이지와 동일)

 

Ripple Overwrite(리플 덮어쓰기)는 한 길이의 클립을 다른 클립으로 바꾸고 지속 시간 차이에 따라 타임라인에 리플을 만들어 냅니다. (컷 페이지와 동일)

 

Append at End(끝에 첨부)는 재생 헤드의 위치에 관계없이 타임라인의 마지막 클립 뒤에 새 클립을 추가합니다. (컷 페이지와 동일)

 

덮어쓰기 편집은 기본적으로 강조 표시된 기능입니다. , 타임라인 뷰어에서 마우스 버튼에서 손을 떼면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이 편집에 덮어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마우스 버튼에서 손을 떼서 덮어쓰기 편집을 합니다.

 

12. 타임라인 재생 헤드를 다시 타임라인의 시작 부분으로 끌어서 이동하고 스페이스바를 눌러 첫 편집본을 조금 재생합니다.

 

팁: 실수를 하더라도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에서는 가장 최근 단계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Edit(편집) > Undo(실행 취소)를 여러 번 선택하여 여러 단계를 실행 취소하거나 Edit(편집) > Undo List(실행 취소 목록)을 선택하고 이전 단계 목록에서 수행할 마지막 단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하나밖에 편집하지 않았지만 시작 및 종료 지점을 표시하고 편집 오버레이에서 편집 기능을 선택하는 이 프로세스는 러프 컷을 만들 때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따라서 다음 연습에서는 프로세스를 반복하지만 특히 더 긴 클립을 추가할 때 더 빠르게 수행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